생활 속 필수 경제

원달러환율 하락 이유와 전망, 투자종목 알아보기 | 미국 금리인하와 환율의 관계는?

경제 앵무새 2024. 8. 28. 22:58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경제를 쉽게 알려주는 경제 앵무새입니다:-)
오늘은 최근 원달러환율이 하락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핵심적인 바탕이 되는 금리와 환율의 관계에 대해서도 쉽게 살펴보도록 할게요.
 


 
 
 

# 1. 원달러환율 뜻

 

먼저 가장 기초적인 환율의 개념부터 짚어보도록 할게요.
환율이란, 한 나라의 화폐와 외국 화폐와의 교환 비율을 뜻합니다.
 
그래서 "원달러환율"은 원화의 가치대비 달러가 높은지 낮은지를 측정하는 지표가 됩니다.
반비례관계일 수 밖에 없는거죠. 원화가 강세면, 달러가 약세이고 반대로 달러가 약세면 원화가 강세가 됩니다.
미국 달러로 예를 들어 쉽게 말하자면, 1달러(USD)를 살 때 우리나라 돈(원, KRW)을 얼마나 지불해야 하는지를 뜻하죠. 
 

                                                                  1달러 = 1,200원 vs 1달러 = 1,400원을 비교해보면
        1달러를 살 때 돈을 더 많이 지불해야하는 1,400원이라면, '원달러환율'이 올랐다라고 말하며 달러강세, 원화약세의 경우가 됩니다.
          우리나라는 미국경제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기 때문에 미국달러 환율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 경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원화 강세 = 달러 약세 원화 약세 = 달러 강세
우리나라 돈의 값어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1달러를 싸게 살 수 있음
수입품의 가격이 내려가서 내수 경기에 좋을 수 있으나
수출기업에는 악재로 작용을 한다.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떨어짐으로 1달러도 비싸게 사야함
수입품, 원자재 가격 비싸져 제품가격 인상됨
수출기업의 매출증대엔 효과적

 


 

 

# 2. 원달러환율 하락 원인과 전망

 

 


최근 미국 달러가 떨어진 가장 큰 첫 번째 이유는 바로 " 미국의 금리 인하 시그널 " 때문입니다.
지난 8월 초 미국의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크게 부진하게 나오면서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원달러환율이 며칠 연속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죠.
 
보통 금리를 인하하는 나라의 경우, 달러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게되면서(=달러 인기가 떨어지면서) 
상대국과의 상대적인 화폐가치인 환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는 경우엔 금리 =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미국달러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많아지고 그러한 수요로 인해 
달러가치가 높아지게되는데요. 
 
결국 금리라는 것도 투자와 연결되기 때문에,
금리가 인하되면 미국에 투자했던 사람들이 더 높은 이자를 찾아서 다른 나라로 수요가 이동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환율도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사실 원달러환율이 하락한 현재의 상황이 " 원화가치의 상승" 때문이 아닌데다
원화가 강세될 때와 약세일 때의 장점이 상쇄되는 편인 우리나라는 현재의 상황이 좋다고만 말할 수는 없겠네요.
 
올해 FOMC는 현지시간 기준으로 9월 17~18일, 11월 6~7일, 12월 17~18일 세 차례가 남아 있는 상황이며,
 9월과 12월 회의 이후에는 경제전망도 함께 발표될 예정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금리인하는 디폴트가 된거같고 0.25냐 0.5 하락이냐를 두고 매일 뉴스가 쏟아져나오는만큼 주의깊게 봐야겠습니다.
 
 
+잭슨홀 미팅 후에 빅컷 가능성(0.5하락)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달러가 소폭 반등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 3. 원달러환율과 금리의 상관관계

 
미국 금리가 높다 : 미국 돈의 가치가 높아서 원화가 약세 -> 미국 달러로 투자수요가 몰림, 달러의 인기가 높아진 상태로 원달러환율이 올라간다.(우리나라 돈으로 지불해야할 금액이 많아짐, 숫자가 커짐)
 
미국 금리가 낮다 : 미국 돈의 가치가 낮아서 원화가 강세 -> 미국 달러에서 투자수요가 빠져나감 , 상대적으로 원화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원달러환율이 내려감 (우리나라 돈으로 지불해야 할 금액이 작아짐, 숫자가 작아짐)
 
 


 
 

# 4. 원달러환율 하락 수혜주

원달러환율이 하락해 원화강세인 상황에서 어떤 종목을 투자하면 좋을지 짚어보겠습니다.
 
#금융주
 
금융주는 외화로 자금을 많이 조달하는 특성이 있어 원화가 강세를 보이면 이자부담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원화가 절상되면 은행들은 원화 환산이익이 영업외손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만큼 원달러환율 하락 수혜주로 뽑을 수 있습니다.
금융지주나 보험, 증권 업종을 관심있게 보시면 좋겠습니다.
 
#항공주
 
항공사들은 원화 강세에 따라서 해외여행의 수요 증가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 더 직접적인 수혜로는 항공유 구매와 함께 항공기 대여·구매에서 비용감소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여기에 금리인하에 따른 이자비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대형항공사뿐 아니라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등 저비용항공사에도 관심을 가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유틸리티 업종
 
한국전력·한국가스공사는 원화 가치가 오르면서 원자재 조달 부담이 줄어들어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의 지난해 합산 부채가 250조 원에 이르고 이자비용만 6조 원에 이르렀던 만큼 금리인하와 원화 강세 조합은 반가울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통신주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우리나라의 선진국 수출이 둔화하기때문에(=달러가치가 떨어져 이윤이 덜 남음) 경기방어주에 관심이 쏠리게 됩니다. 원화 강세와 직접적으로 관련은 없지만 통신주는 전통적인경기방어주로 원화 강세 국면에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9월 금리인하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연준이 올해 3차례 금리인하를 하게되면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 차이가 줄면서 상대적으로 원화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달러화 약세와 미국채 금리하락을 이끌어 낼 것이라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고,
이번 주 원/달러환율은 1300~1350원 정도의 예상된다고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3번의 금리인하도 기대하고 있는 만큼 원달러환율이 하락되었을 때 어떤 투자종목이 매매차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지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원달러환율의 뜻과 전망, 최근 하락의 원인, 수혜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